카카오페이 주니어 서버 개발자의 이모저모

카카오페이 주니어 서버 개발자의 이모저모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저희는 카카오페이 마케팅플랫폼팀에서 서버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신입 개발자 나우, 릴리, 데네브입니다. 마케팅플랫폼팀은 카카오페이 포인트와 카카오페이 내 프로모션과 관련된 모든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나우와 릴리는 인턴으로 입사하여 이번 4월에 마케팅플랫폼팀에 합류하게 되었고, 데네브는 2021년 12월부터 공채로 입사하게 되었는데요. 저희가 신입 개발자로 카카오페이에 입사하기까지의 과정, 카카오페이 회사와 팀 내 업무 방식 등에 대해서 나눈 대화를 공개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세요!


주니어 서버 개발자 대화 엿보기

자기소개

Now 저희 각자 자기소개를 먼저 해볼까요?

Lily 안녕하세요! 저는 쿠폰 지급 또는 이벤트 응모와 같은 카카오페이 프로모션 전반에 관련된 플랫폼 서버 개발을 맡고 있는 릴리입니다! 현재는 카프카를 사용하여 DB 분리보관 작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저는 취미로 요즘 집에서 그릭요거트를 꾸덕하게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Deneb 포인트 관련 서버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데네브입니다. 현재는 포인트 신규 정책을 서비스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게임 좋아하고 가끔 피아노도 칩니다~~

Now 저는 마케팅플랫폼팀에서 프로모션 플랫폼의 서버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나우입니다. 현재는 자바 스프링 기반으로 프로모션 페이지 빌더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운동과 게임을 취미로 하고 있어요. 기회가 되면 여행도 많이 다니고 싶어요.


카카오페이 입사 준비 노하우

Lily 저는 채용형 인턴으로 입사하여 정규직으로 최종 전환되었는데요. 여러분은 어떤 식으로 입사 준비를 하셨나요? 제가 인턴 입사를 준비할 때는 신입 면접인 만큼 문제 해결 과정 경험이나 지속적인 기술 관련 공부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했던 프로젝트 기반으로 문제 상황 등을 정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부했던 것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Deneb 책 제목 언급해도 되려나요..? ‘알고리즘 문제 해결 전략’,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책으로 코딩 테스트를 준비했어요. 대회용 알고리즘 부분은 넘어갔구요. 문제 풀이 시 먼저 재귀호출로 풀이법에 접근해보는 연습을 했어요. 그 뒤에는 자주 출제되는 유형들, 그리디 알고리즘과 DFS/BFS/이진 탐색 알고리즘,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활용 문제는 맞힐 수 있도록 준비했어요. 문제는 기업에서 진행한 코딩 테스트 기출과 백준, 프로그래머스, 코드포스의 문제를 풀며 준비했습니다.

Now 저는 서버 개발자로 지원하기 위해서, 학부생 때부터 서버 개발 경험을 쌓기 위해 많이 노력했던 것 같아요. 공모전에 참가하고, 개인적으로 토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부족한 점들을 채워나갈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주제의 공모전을 참가하면서 여러 기술들을 넓게 사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면접은 진행했던 프로젝트 관련해서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정리하여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준비를 하였고, 학부 때 배운 CS 지식을 복습하고 조금 더 자세한 내용들을 많이 학습하였습니다.


인턴에서 정규직으로

Deneb 두 분은 인턴으로 입사하셨는데, 인턴 기간과 정규직 전환 후의 차이가 있다면 어떤 점이 있었나요?

Now 카카오페이에서의 인턴 경험이 저의 직장 생활의 첫 시작이었어요. 그전까지 들어보기만 했던 스크럼 회의와 스프린트 단위의 일정 관리 등을 처음 경험해보면서 비로소 내가 진짜 개발자가 되었구나 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인턴 기간과 비교하여 차이점을 생각해보면, 업무를 진행하면서 애자일 프로세스의 중요성을 많이 깨닫게 되었다는 점을 뽑을 수 있을 것 같아요.

Lily 저는 인턴 과정 때부터 실제 업무 프로젝트에 투입되었기 때문에 R.E.A.L 정직원 같은 생활을 했던 거 같아요.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 처음 보는 기술 스택들이 쏟아져 버거웠지만 인턴 때부터 실제 업무 프로세스를 경험한 것이 지금은 오히려 큰 도움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주니어 서버 개발자 업무 적응

Now 데네브는 인턴이 아닌 신입으로 입사하셨는데, 첫 업무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는 않으셨나요?

Deneb 업무 도메인 지식, CI/CD 관련 도구, 모니터링 도구 등 이해하기 어려운 게 많았는데요. 관련 내용들이 사내 위키에 잘 정리되어 있고, 사내 인프라 관련 교육영상들도 아카이빙 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찾기 어렵거나 이해가 안 된다면 버디에게 열심히 질문했어요.

Lily 카카오페이에는 신규 입사자를 위한 버디라는 제도가 있어요. 버디는 입사 후 적응 기간 동안 신규 입사자를 전담하여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버디 음료를 지원해주시기 때문에, 버디 또는 팀원들과 매주 티 타임을 가지면서 업무 얘기도 하고, 일상 얘기도 하며 제가 적응할 수 있게 많이 도와주셨어요.

티 타임을 즐기는 Kafe 공간
티 타임을 즐기는 Kafe 공간


카카오페이 주니어 개발자들의 일하는 방식

Deneb 카카오페이의 일하는 방식에 대해 궁금해하실 거 같은데요! 다들 어떤 식으로 업무 하시나요? 저는 특별한 일이 없다면 오전 10시에 출근하여 오늘 할 일을 정리하고, 메일을 확인합니다. 깃허브에 올라온 PR이 있다면 확인하고 오전 데일리 스크럼에 참여하여 팀원들과 업무 내용을 공유해요. 그런 다음 저에게 할당된 지라 티켓을 확인하고 업무를 진행해요.

Lily 저는 출근하면 바로 K마트로 가서 아침거리를 구매하여 먹으면서 하루를 시작합니다. 보통 PM분들과 협의하여 업무를 진행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회의가 필요할 때에는 구글 캘린더 회의실 예약을 통해 미팅을 잡고 팀원들과 같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Now 아침에 출근하여 먼저 맑은 정신으로 코드 리뷰를 진행합니다. 다른 팀원 분이 작성하신 코드를 확인하면서 더 좋은 코드가 되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봅니다. 그리고 일하다 몸이 뻐근하면 가끔씩 창 밖을 바라보며 음료를 마시거나 라운지, 플레이룸에서 휴식해요.


카카오페이 신사옥 엿보고 듣기

Now 여러분은 이번에 신사옥으로 이사 후 Kafe(사내 카페)와 플레이룸을 이용해보셨나요?

Lily 네! ‘플레이룸’이라고 탁구나 다트, 농구 등을 하면서 쉴 수 있는 공간이 생겼더라고요. 저는 퇴근 후 코인 노래방을 종종 이용합니다. (퇴근 후 오신다면 가끔 마주칠 수도 …)
이 외에도 여러분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회사의 복지는 어떤 게 있나요?

Now 저한테는 1인 1법인카드 소지, 그리고 성장지원제도 운영이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이에요. 야근을 하게 될 경우 식대를 결제할 수 있고, 개발 도서 및 강의들을 무제한으로 구매할 수 있어서 이 부분이 제가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회사의 복지입니다.

Deneb 출퇴근 시간이 자유로운 점과 업무 시간을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는 점도 좋은 것 같아요. 근무를 잠시 off 하여 급한 일이나, 퇴근 후에 하기 어려운 은행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요.

플레이룸 공간
플레이룸 공간


마케팅플랫폼팀 뽐내기

Lily 회사 자랑은 충분히 했으니, 저희 팀을 자랑해볼까요? 마케팅플랫폼팀의 전체적인 특징과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Deneb 편안하고 자유로운 수평적 분위기에요. 그래서 논의할 때 다양하고 창의적인 의견들이 많이 나오는 것 같아요. 스프린트 회고 같은 팀 행사 막간에 간단한 게임도 진행하며 재밌게 일하고 있어요. 그리고 가끔 리더분이 던지시는 회의 시작 전 유머가 재밌어요.

Now 개인적으로 마블 영화들을 좋아해서 모두 관람하였는데, 팀 내에서 마블 세계관을 구성하고 있는 점이 가장 독특하고 재밌는 것 같아요. 팀에서 관리하고 있는 프로젝트들마다 각각의 특성에 따라 마블 세계관에 등장하는 인물 혹은 사물의 이름을 갖고 있어요. 예를 들면 울트론, 비전, 건틀렛, 헬리케리어가 있습니다.

Lily 업무적으로는 팀에 개발자뿐만 아니라 기획자분들도 다수 포함되어 있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기획부터 같이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그러다보니 프로젝트 처음 기획부터 운영까지 참여하면서 함께 프로젝트를 만들어나간다는 점에서 프로젝트에 더 애착을 가지게 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더 넓은 시야를 기르게 되는 거 같아요!


입사 후 회고

Deneb 입사 후 지난 N 개월 동안을 돌아본다면 어떤가요? 저는 매우 만족해요~ 무엇보다 제가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일이라 뿌듯하고요. 현재 시스템에 적용된 코드들을 참고하고 작성한 코드들을 리뷰받는 과정에서 개발 역량도 많이 향상된 것 같아요.

Lily 저는 카카오페이에서 프로젝트 첫 기획부터, 구축, 완성, 운영까지 전 과정을 경험했다는 것이 가장 좋았습니다. 덕분에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이해하게 되는 너무나 뜻깊은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Now 카카오페이에서 첫 직장 생활을 시작하여 좋은 팀원 분들과 함께 서버 개발자로서 커리어를 멋지게 시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많은 성장을 이룰 수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팀원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었다는 점이 더욱더 좋았어요.

마치며

Lily 마지막으로 카카오페이에 관심 있는 분들께 한 마디씩 하며 마치겠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주니어 개발자에게 많은 기회를 주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웰컴! 😎

Now 카카오페이 크루로 합류하여 많은 사람들이 금융 생활을 쉽게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카카오페이 서비스를 같이 만들어가요.

Deneb 오셔서 성장할 수 있는 바탕은 다 갖춰져 있습니다. 자유로운 사내 문화와 분위기에서 같이 재밌게 일해봐요~!

now.water
now.water

카카오페이 마케팅플랫폼팀에서 백엔드 개발을 하고 있는 나우입니다. 배워서 남에게도 알려줄 수 있는 개발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lily.cherry
lily.cherry

카카오페이 마케팅플랫폼팀에서 프론트엔드 개발을 하고 있는 릴리입니다. 다양한 경험을 좋아합니다.

deneb.a
deneb.a

카카오페이 마케팅플랫폼팀에서 백엔드 개발을 하는 데네브입니다. 견고한 카카오페이 포인트 플랫폼을 만들고 싶습니다.

태그